웹 디자인 / 사용자 가이드

가이드라인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6-22 17:52
조회
18871

가이드라인 목차

 1장 디자인 과정과 평가(Design Process and Evaluation)
 2장 사용자 경험의 최적화(Optimazing the User Experience)
 3장 접근성(Accessibility)
 4장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Hardware and Software)
 5장 홈페이지(The Homepage, 메인페이지)
 6장 페이지 레이아웃(Page Layout)
 7장 네비게이션(Navigation)
 8장 긴 페이지와 짧은 페이지(Scrolling and Paging)
 9장 헤딩, 타이틀, 레이블(Headings, Titles, Labels)
 10장 링크(Links)
 11장 텍스트의 외양(Text Appearance)
 12장 목록(Lists)
 13장 화면 기반 콘트롤 (Screen-based Controls[widgets])
 14장 그래픽, 이미지, 멀티미디어(Graphics, Images, and Multimedia)
 15장 웹 콘텐츠의 작성(Writing Web Content)
 16장 콘텐츠의 구성(Content Organization)
 17장 검색(Search)

영어 원문을 보실 분들은 guidelines_book.pdf(40MB)파일 또는 www.usability.gov에서 다운로드 받길 바랍니다.

가이드라인 소개

미 보건복지부(HHS) 산하 국립 암 연구소(NCI)의 커뮤니케이션 기술 부서(CTB)는 NCI 관련 여러 웹사이트를 만드는 과정에서 해당 사이트들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해왔습니다. 2000년 3월 에 시작된 동 프로젝트 팀은 만 3년이 넘는 노력의 결과로 주목할만한 웹디자인 및 사용성에 관한 동 가이드라인을 발표하게 되었는바 이는 방대한 참여 인력과 관련 연구의 집대성으로 신뢰성이 높으며 웹디자인 및 사용성에 관한 체계적인 지침이라 고 할 수 있습니다.

총 187개 항목으로 이루어진 동 가이드는 그 성과를 인정받아 현재 직접적으로는 미 연방정부의 22,000개 웹사이트를 구축하는데 사용되는 공식 지침일 뿐만 아니라 대상이 정부부문의 정보 전달형 웹사이트 및 민간 분야의 모든 웹사이트까지도 포괄 하고 있습니다. 물론 미국적 현실에 맞춰 만들어졌으므로 한국 상황에 "직접" 대입하 기에는 어려운 예외적인 항목들도 존재하나 거의 전 항목이 우리나라의 웹디자이너 나 기획자 , 사이트 운영자 및 관리자에게 필요한 항목이라는 판단입니다.

동 가이드는 "가이드"라는 성격상 학술적인 접근이 아닌 실무에서 직접 적용될 수 있 도록 평이하게 작성되었으며 또한 "상대적 중요도(Relative Importance)"와 "증거의 강도(Strength of Evidence)"라는 독특한 정성적/정량적 판단기준을 제시하여 편의 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대적 중요도는 가이드 작성시 참여한 16명의 패널에게 "사이트의 성공을 위해 이 항목이 얼마나 중요한가?"라는 질문을 던져 총 5점 만점 기준으로 중요도를 평가한 것입니다. 그리고 증거의 강도는 8명의 웹과 관련된 각 분야 권위자로 하여금 "강한 연구 결과상의 지지(5점), 보통의 연구 결과상의 지지(4점), 약한 연구 결과상의 지 지(3점), 강한 전문가 의견상의 지지(2점), 약한 전문가 의견상의 지지(1점)"로 점수 를 매긴 것입니다.
또한 모든 항목에는 적절한 사례와 근거가 된 연구조사 문헌 및 사이트가 제시되어 가이드라인의 간략성을 보완하고 있습니다.

동 가이드 참조시 주의할 점은 가이드 자체에서도 지적하고 있지만 웹의 빠른 발전 속도로 인해 제시된 항목이 현재 상황에서 변형되거나 시의성을 상실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이 문서를 쓰는 시점에서 여전히 유의성이 있다고 판단하며 개정 안(매년 개정 예정)이 나오는 대로 즉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문서는 2003년 여름에 발표된 미국 국립 암 연구소의 "연구조사에 기반한 웹디자인 및 사용성 가이드(Research-Based Web Design & Usability Guidelines)"를 한국적 상황에 맞게 점검해 보려는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