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디자인 / 사용자 가이드

9:5 설명력 있는 페이지 타이틀의 제공

9장 - 헤딩, 타이틀, 레이블(Headings, Titles, Labels)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6-24 11:09
조회
2120

9:5 설명력 있는 페이지 타이틀의 제공
(상대적 중요도: 3, 증거의 강도: 2)

지침 : 각 웹 페이지에 대해 설명력 있고 유니크하며 간결하고 유의미하게 차별화된 타이틀을 써라.

 

주석 : 타이틀(title)은 브라우저의 타이틀 바(브라우저 제일 꼭대기에 있는 바)에 있는 텍스트를 지칭한다. 타이틀은 검색 엔진에 의해 페이지를 확인하는데 쓰인다. 둘이나 그 이상의 페이지가 동일할 경우 사용자가 구별할 수 없거나 브라우저의 즐겨찾기 기능을 활용할 수 없다. 사용자가 페이지를 북마크할 때 타이틀을 편집하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이 되고 만다.

 

어떤 검색 엔진들은 검색 결과 페이지에 페이지 타이틀만 나열한다는 것을 명심하라. 모든 페이지에 간결하고 유의미한 페이지 타이틀이 사용되면 사용자들이 페이지를 찾아보거나 특정 URL에 관한 핫 리스트나 히스토리 리스트(둘 다 브라우저의 기능)을 훑어볼 때 유용하다. 또한 다른 사람들이 페이지에 링크를 걸 때도 유용하다.

 

사용자를 혼란시키지 않기 위해선 타이틀 바의 타이틀과 페이지의 콘텐츠의 타이틀을 일치시키도록 하여야 한다.

역주 : 페이지 타이틀에 관한 지침이다. 국내 웹사이트의 타이틀 관리 실태는 한마디로 엉망이다(www.coolcheck.co.kr의 사이트 진단 통계를 따른 것임). 중복 타이틀은 말할것도 없거니와 아예 타이틀을 안 적는 경우가 부지기수이다. 웹이 정보 공유나 마케팅, 홍보를 위한 가장 중요한 매체라고 한다면 검색 엔진에서 해당 정보를 찾기 위한 결정적인 기초 자료가 페이지 타이틀임에도 불구하고 전혀 관리가 안 되고 있다. 특히 중복 타이틀의 경우 대부분의 검색엔진 알고리즘에서 노출 중요도에 있어 낮은 가중치를 부여받게 된다. 시급한 인식 전환이 요구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