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7장 | | | 17:1 각 페이지에서 검색 옵션의 제공 |
|
17:1 각 페이지에서 검색 옵션의 제공 (상대적 중요도: 5, 증거의 강도: 2)
지침 : 콘텐츠가 많은 사이트에서는 각 페이지마다 검색 옵션을 제공하라.
주석 : 검색 옵션은 그것이 유용한 경우-즉 사용자가 검색을 수행하기 위해 메인페이지로 돌아가야 하는 경우-에 모든 페이지에서 제공되어야 한다. 검색 엔진은 콘텐츠가 많은(content-rich) 웹사이트에서 유용하다. 그러나 다른 타입의 웹사이트에서는 용하지 않다.
디자이너는 검색 엔진에 너무 의존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검색 엔진은 좋은 콘텐츠 구성의 대체물도 아니며 항상 사용자의 검색 수행성을 개선시키는 것도 아니다. 디자이너는 검색 엔진 도입의 장단점과 자신의 웹사이트가 자동화된 검색에 힘을 쏟을 것인지 여부를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역주 : 자신의 사이트에서 검색 엔진이 필요한지 여부가 애매한 경우, 사후적으로 로그 분석을 통하여 사용자의 메인페이지로의 복귀가 얼마나 자주 일어나고 있는지를 확인함으로써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
| 17장 | | | 17:3 단순 검색의 허용 |
|
17:3 단순 검색의 허용 (상대적 중요도: 5, 증거의 강도: 4)
지침 : 개나 두개의 키워드만을 입력하는 사용자들을 수용할 수 있도록 검색엔진을 구축하라.
주석 : 검색 기능은 사용하기 쉬워야 한다. 대부분의 사용자는 단순 검색 방법을 쓴다. 검색어도 적게 쓰며 검색 기법(예컨데 불린 연산이나 질의 변경자)은 거의 쓰지 않는다. 만일 대부분의 사용자가 비숙련 웹 검색을 한다면 사용자의 검색을 돕기 위해 간단한 지시사항과 사례를 제공하도록 한다.
역주 : 검색 페이지는 간결함이 미덕이며 고급 검색이 필요한 사용자라면 고급 검색을 위한 링크를 제공하면 된다. 검색 페이지가 처음부터 복잡하다면 구축자의 기대와는 달리 부정적인 인상을 줄 것이다. 다음은 가이드에서 제시하는 처음부터 복잡한 검색페이지의 사례이다.
|
| 17장 | | | 17:4 대소문자의 구분 없는 검색어 |
|
17:4 대소문자의 구분 없는 검색어 (상대적 중요도: 4, 증거의 강도: 2)
지침 :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할 때 대소문자를 구분하더라도 구별하지 말라.
주석 : 예컨데 "STRING," "String," "string"은 웹사이트에서 똑같이 인식되고 받아들여져야 한다. 검색시에 사용자는 일반적으로 대소문자간의 어떤 구별에도 무관심하다.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관심을 갖지 않거나, 알지 못하거나, 쓰기 힘든 대소문자의 구별을 해서는 안된다. 대소문자의 구별이 실제로 중요한 상황이라면 사용자가 검색시에 대소문자를 선택 가능한 옵션으로 사용할 수 있게끔 해야 한다. 역주 : 영문 검색 엔진 구축시 지켜야 할 지침이다. |
| 17장 | | | 17:5 사이트 전체를 검색할 수 있는 검색엔진 디자인 |
|
17:5 사이트 전체를 검색할 수 있는 검색엔진 디자인 (상대적 중요도: 4, 증거의 강도: 1)
지침 : 사이트 전체를 검색할 수 있도록 검색엔진을 디자인하라. 아니면 사이트의 어느 부분이 검색되고 있는지를 명확히 전달하라.
주석 : 디자이너는 사용자들이 색 범위를 제어할 수 있도록 허용하길 원할 수 있다. 그렇지만 사용자들은 검색 엔진이 사이트 전체를 검색할 것이라고 믿기 마련이다. 사용자에게 사이트의 어느 부분이 검색된다는 사실을 분명히 주지시키지 않는 이상 검색엔진이 사이트의 일부만을 검색하게 서는 안된다.
디자이너가 사이트 전체라고 생각하는 것이 사용자들이 사이트 "전체"라고 생각하는 것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여야 한다. 예컨데 많은 큰 사이트들이 서로 다른 디자이너들이 관리하고 있는 다양한 서브섹션(subsections)들로 이루어져 있다. 그래서 디자이너들은 여러 사이트라고 생각하지만 사용자들은 이를 하나의 사이트로 생각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사이트의 어느 부분이 검색되고 있는가가 사용자들에게 분명해야 한다.
역주 : 대규모 사이트나 최근 허브 방식의 여러 사이트의 통합 운영이 많아지고 있는바 통합 DB를 운영하지 않는 이상 지침에서 지적하는 문제는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가이드에서 제시하는 다음 사례는 사용자들이 쉽게 웹사이트의 어느 부분을 검색할지, 아니면 전체를 검색할지 선택할 수 있게 하고 있다.
|
| 17장 | | | 17:7 복수 검색 옵션이 존재할 경우 사용자에게 알리기 |
|
| (상대적 중요도: 3, 증거의 강도: 3)
지침 : 둘이상의 검색 옵션 유형을 제공할 경우, 사용자들이 모든 다른 유형의 검색 옵션과 각각이 어떻게 가장 잘 이용될 수 있는지 알게 하라.
주석 :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웹사이트는 단지 한개의 검색 유형만 있다고 믿는다. 한 연구에 의하면 복수 검색 유형을 이용할 수 있었던 경우에 사용자들이 이들중 일부를 놓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역주 : 다음은 가이드에서 제시하고 있는 사례로서 원 안이 복수 검색 옵션이다.
|
| 17장 | | | 17:8 검색 템플릿의 제공 |
|
17:8 검색 템플릿의 제공 (상대적 중요도: 2, 증거의 강도: 3)
지침 : 검색 엔진의 사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템플릿을 제공하라.
주석 : 검색 템플릿은 더 나은 검색 질의를 만드는 데 있어 사용자에게 도움이 된다. 템플릿은 사용자들이 검색어 고르는 것을 도와주는 미리 정의된 키워드들로 구성되어 있다. 키워드는 직접 사용될 수도 있으며 사용자들이 자기 자신의 질의를 만드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각 템플릿은 사용자의 초기 검색어수를 제한할 수 있도록 위계구조가 잡혀 있는 미리 정의된 키워드들로 만들어져야 하며 적절한 검색 결과가 나올수 있게 하여야 한다. 한 연구에 의하면 템플릿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보다 70%이상 목표했던 웹사이트들을 더 찾았음이 보고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