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디자인 / 사용자 가이드

10:1 클릭가능성에 대한 일관된 실마리의 제공

10장 - 링크(Links)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6-24 11:13
조회
1795

10:1 클릭가능성에 대한 일관된 실마리의 제공
(상대적 중요도: 5, 증거의 강도: 4)

지침 : 항목이 클릭가능하다는 것을 사용자에게 명확히 인식시키는 충분한 실마리를 제공하라.

 

주석 : 어떤 것이 클릭가능한지를 알기 위해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이리저리 마우서 포인터를 움직이도록 만들어서는(''지뢰찾기'') 안된다. ''지뢰찾기''보다는 눈으로 살펴보는 것이 훨씬 빠르다. 유사한 문제로 링크를 표시하기 위해 마우스오버(mousevoers)를 사용하는 것은 신규 방문자들에게 혼란을 일으킬 수 있고 어떤 아이템이 링크인지가 불확실하기 때문에 모든 사용자를 느리게 만들수 있다.

 

밑줄(underlines), 불릿(bullets), 화살표(arrows)나 다른 심볼들의 사용시, 그것들이 항상 클릭가능한지 아닌지에 대해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이미지를 링크로서도 사용하고 장식으로도 사용하면 사용자들이 그것들의 클릭가능성을 식별해야 하기 때문에 속도를 느리게 만든다.

 

페이지의 상단 중앙이나 왼쪽과 오른쪽 구역에 있는 있는 항목들은 링크로 간주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이런 것들은 링크된 요소가 실제 세계의 탭이나 누르는 버튼처럼 보일때 특히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역주 : 링크의 과소 사용이나 과다 사용이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키는 것과는 별개로, 어떤 경우라도 클릭가능성에 대한 일관된 실마리를 제공하여야 한다. 이미지, 특히 로고는 일관되게 클릭가능하게 만드는 것이 사용자의 기대에 부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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