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디자인 / 사용자 가이드

10:2 클릭할 수 있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것들의 사용 금지

10장 - 링크(Links)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6-24 11:13
조회
1794

10:2 클릭할 수 있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것들의 사용 금지
(상대적 중요도: 4, 증거의 강도: 2)

지침 : 클릭이 안되는 항목들은 클릭가능하다고 보이게 하는 특징들을 갖지 않도록 하라.

 

주석 : 심볼들은 대개 클릭가능성을 함축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다른 실마리와 결합되어야 한다. 한 연구에 의하면 사용자들은 링크의 특징을 지닌 주요 헤딩을 클릭하는 것이 관찰되었다. 그러나 그 헤딩은 링크가 아니었다.

 

그런데 어떤 사용자들에겐 불릿(bullets)과 화살표(arrows)는 이것들이 다른 클릭가능성의 실마리(밑줄이나 파란색의 사용등)를 갖고 있지 않아도 클릭가능성을 의미할 수 있다. 이것은 사용자가 항목들이 링크인지 여부에 대해 알아봐야 하기 때문이다.

역주 : 다음은 동가이드에서 제시된 클릭가능성에 대한 혼동을 불러 일으키는 사례들이다.

[아래 항목들은 클릭가능해 보이지만 클릭이 안된다. 항목들이 밑줄이 그어져 있고 눈에 띄게 차이가 나서 사용자의 주의를 끌기 때문이다.]
가이드 제시 사례1
[아래 파란색 텍스트와 밑줄친 텍스트는 클릭가능하지 않다.]
가이드 제시 사례2[아래 이미지들 중 화살표가 가리키는 것 포함 2개는 클릭가능하지 않다. 사용자가 클릭가능하지 않은 것 중 하나에 마우스오버 한다면 모든 이미지들이 클릭가능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하나가 클릭가능하다면 다른 것들도 클릭이 가능해야 사용자에게 일관성을 심어 준다.]
가이드 제시 사례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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