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디자인 / 사용자 가이드

10:5 링크 이름과 목적 페이지와의 대응

10장 - 링크(Links)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6-24 11:17
조회
1985

10:5 링크 이름과 목적 페이지와의 대응
(상대적 중요도: 4, 증거의 강도: 4)

지침 : 링크 텍스트와 목적지(즉 타겟) 페이지상의 타이틀이나 헤딩을 대응시켜라.

 

주석 : 링크와 목적지 페이지가 밀접하게 대응하게 되면 사용자에게 의도한 페이지에 왔음을 알려주는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게 해준다.

 

사용자가 특정 목적 페이지에 도달하기 위해 두 번 이상 클릭하여야 할 경우 완전히 동일한 링크 이름을 반복해서 사용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왜냐하면 사용자는 각 레벨의 링크 이름이 동일하거나 아주 유사할 경우 혼동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한 연구에 의하면 사용자들이 "응급 처치(First Aid)"라고 이름 붙여진 링크를 클릭하고 난 다음 세 개의 선택 링크가 있는 다음 페이지로 가게 했는데 그것들 중 하나는 다시 "응급 처치"라고 이름이 붙여져 있었다. 이 두 개의 "응급 처치" 링크는 서로 다른 목적지 페이지로 가는 것이었다. 사용자들은 두 번째 페이지에서 "응급 처치"를 선택하지 않고 다른 선택 링크들을 클릭했는데 왜냐하면 사용자들은 이미 그들이 "응급 처치" 페이지에 와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역주 : 페이지 타이틀을 제대로 적지도 않는 한국 현실에서는 무의미한 지침일수도 있겠다. 다시 한 번 타이틀 기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동 가이드의 지침 9:5를 참조하기 바란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