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2 중요한 정보의 웹사이트 상위 배치
16장 - 콘텐츠의 구성(Content Organization)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6-24 13:44
조회
2216
16:2 중요한 정보의 웹사이트 상위 배치
(상대적 중요도: 5, 증거의 강도: 3)
지침 : 중요한 정보는 웹사이트 상위에 배치하라.
주석 : 중요한 정보는 가능한 한 메인페이지 부근에서 제공하여야 한다. 이는 사용자들이 사이트깊이 클릭해 들어가는 수고와 중간 페이지들에 대한 부가적인 판단을 해야할 필요를 줄여준다.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찾기 위하여 더 깊은 단계(클릭)로 들어가야 할수록 잘못된 선택을 할 가능성이 커진다. 중요한 정보는 메인페이지로부터 둘 또는 세번째 클릭 이내에서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역주 : 웹을 다른말로 정의하면 하이퍼링크(hyperlink)라고 할 수 있다. 러나 중요한 정보를 여러 하이퍼링크를 거쳐야 얻을 수 있다면 정보의 발견도 어려울 뿐더러 매우 비효율적인 매체가 될 수 밖에 없다. 클릭 깊이(click depth)가 4단계를 넘어가게 되면 이미 그 정보는 사장된 정보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콘텐츠의 특성때문에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면 최대한 클릭수를 줄이는 방향으로 웹사이트가 설계되어야 한다. 기획자 내지 정보 설계자의 능력과 책임이 가장 요구되는 지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