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디자인 / 사용자 가이드

16:3 편리한 훑어보기

16장 - 콘텐츠의 구성(Content Organization)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6-24 13:44
조회
2132

16:3 편리한 훑어보기
(상대적 중요도: 4, 증거의 강도: 5)

지침 : 각각의 콘텐츠 페이지는 훑어보기가 용이하도록 구성하라. 즉 명확하고 잘 자리잡은 헤딩(headings), 짧은 문구와 문장, 읽기에 적당한 작은 문단을 사용하라.

 

주석 : 훑어보기(scanning)에 최적화된 웹사이트는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찾는 것을 도와줄 수 있다. 훑어보기하는 사용자는 일반적으로 헤딩을 읽지만 전체 텍스트 산문(prose)을 읽지는 않는다. 이는 페이지가 텍스트로 꽉 차 있을때 사용자가 정보를 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연구들에 의하면 사용자중의 80%는 어떤 새 페이지도 훑어보기만 한다. 오직 16%만 어 단위로 읽는다. 사용자는 그들의 시간중 12%를 페이지상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는데 쓴다.

 

정보 찾는 것을 쉽게 하기 위해 중요한 헤딩(headings)은 페이지 상단의 중앙 부분에 놓도록 한다. 사용자는 심을 끄는 것을 찾을 때까지 훑어보기만 하다가 찾은 다음에야 읽게 된다. 디자이너는 한눈에 페이지의 대부분을 무시해도 될 만큼 사용자를 도와주어야 한다.

역주 : 훑어보기 역시 의 본질적인 부분이다. 웹 서핑(surfing)이라는 메타포가 함축하듯이 정보의 바다를 다루기 위해서는 어보기가 매우 유용한 것이다. 그러나 웹서핑은 훑어보기로 끝나는 것이 아니며 이는 필요한 정보나 콘텐츠를 찾기 위한 방법론일 뿐이다. 따라서 서퍼들의 훑어보기를 도와주는 것은 사이트가 갖고 있는 콘텐츠나 정보를 사용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한 가장 필수적인 기초이다. 다음은 가이드에서 제시하는 훑어보기에 용이하게 만든 웹페이지이다.
훑어보기의 좋은 사용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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