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디자인 / 사용자 가이드

11:7 적절하게 주의를 끄는 특색의 사용

11장 - 텍스트의 외양(Text Appearance)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6-24 11:36
조회
1831

11:7 적절하게 주의를 끄는 특색의 사용
(상대적 중요도: 2, 증거의 강도: 5)

지침 : 적절하게(그러나 남용하지 말고) 웹의 특색을 사용하여 웹페이지의 특정 부분에 대해 주의를 집중시켜라. 이러한 특색에는 움직이는(moving or animating) 오브젝트, 항목간 서로 다른 크기, 이미지, 밝은 색의 항목, 다양한 폰트 특색들이 있다.

 

주석 : 주의를 끄는 특색들은 조심해서 그리고 매우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경우에만 사용하여야 한다. 웹사이트의 모든 특색들이 사용자의 주의를 동일하게 끄는 것은 아니다. 다음 특색들은 사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의 강도순으로 제시된 것이다.

 

* 움직임(예컨데 애니메이션이나 ''숨겼다가 보여주기'')은 가장 효율적으로 주의를 끄는 아이템이다. 연구조사에 의하면 사용자들은 페이지에서 움직이는 아이템에 제일 먼저 주목하게 된다고 한다. 그러나 움직임이 적절하거나 유용한 경우가 아니면 사용자에게 짜증을 유발시킬수 있다. 움직임이 일단 주의를 끈 다음에도 계속되면 웹사이트의 정보로부터 오히려 주의를 분산시키게 된다.
* 큰 오브젝트, 특히 이미지들은 작은 것들보다 우선적으로 사용자의 주의를 끈다. 사용자들은 우선 큰 아이템들을 오랫동안 응시하게 된다. 그러나 어떤 종류의 이미지들에 대해선 광고나 장식물로 알고 건너뛰는 경향이 있다.
* 사용자들은 이미지들을 1,2초 바라본다음 연결되어 있는 캡션을 읽게 된다. 많은 경우에 이미지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텍스트 캡션을 읽는 것은 마지막 순서이다. 더 밝은 색상을 가진 이미지의 부분이나 텍스트가 먼저 주의를 끄는듯 하다.

 

특정 텍스트와 그래픽 아이템을 더 밝은 색상으로 표시하고 다른 것들은 어두운 색으로 표시하면 사용자들이 요소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판단하는데 도움을 준다. 주의를 끄는 폰트의 특색은 모두 대문자로 쓰는 것, 강조(bolding), 이탤리체(italics), 밑줄, 폰트 사이즈의 증가등이다.

역주 : 다음은 가이드에서 제시하는 주의를 끄는 특색들을 사용한 사례이다.
가이드 제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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