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집

KWCAG (Korean Web Content Accessibility Guidelines) 2.0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6-21 10:34
조회
802
KWCAG 2.0은 장애인이나, 노인과 같은 사람들이 비장애인, 젊은이와 동등하게 웹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웹 콘텐츠를 제작할 때 준수해야 하는 여러 가지 지침들에 관하여 기술하고 있다.

본 표준에서 지칭하는 접근성이 높은 웹 콘텐츠란 시각 장애, 약시, 청각 장애, 지체 장애, 학습 장애, 인지 장애, 뇌병변, 광과민성 장애 등과 같은 장애 또는 일부 중복 장애에도 불구하고 접근이 가능한 웹 콘텐츠를 말한다.

본 표준의 지침을 만족하는 웹 콘텐츠는 장애인들에게 높은 웹 접근성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노인들이 쉽게 웹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웹 접근성 지침을 준수하면 조용하거나 시끄러운 환경, 저사양의 인터넷 환경 등 다양한 환경에서 웹 콘텐츠에 접근하는 비장애인에게도 도움이 되며, 이미지나 동영상 검색 등 검색 엔진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일부 중복된 장애가 있는 사람인 경우, 본 표준에서 제시하는 지침만으로는 높은 접근성을 보장한다고 할 수는 없다.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KWCAG 2.0)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1. 원칙(Principle): 웹 접근성의 근간을 이루는 것으로, 다음과 같이 4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제시되는 원칙에 맞추어 웹 콘텐츠를 제작하면, 기술적인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모든 사용자가 웹 콘텐츠의 내용을 동등하게 인식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방법으로 이를 운영하여 이해할 수 있게 된다.

(1) 인식의 용이성(Perceivable): 모든 콘텐츠는 사용자가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2) 운용의 용이성(Operable):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 요소는 조작 가능하고 내비게이션할 수 있어야 한다.
(3) 이해의 용이성(Understandable): 콘텐츠는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4) 견고성(Robust): 콘텐츠는 미래의 기술로도 접근할 수 있도록 견고하게 만들어야 한다.

2. 지침(Guideline): 각각의 원칙은 지침으로 구성되며, 이들 지침은 웹 제작자가 웹 콘텐츠를 제작할 때 웹 접근성을 준수하기 위하여 완수해야 하는 기본적인 목표이다.

3. 검사 항목(Requirement): 각 지침별로 웹 접근성 준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제시한 검사 항목을 말한다. 검사 항목은 웹 콘텐츠상에 해당 검사 항목이 적용되는 요소가 존재하는 경우로 한정된다. 즉, 해당 검사 항목을 적용할 구성 요소가 존재하지 않으면, 해당 검사 항목은 만족한 것으로 간주한다.

위에 제시한 지침을 준수하는 웹 콘텐츠는 검사 항목들을 모두 만족해야 한다. 만약 어떤 웹 콘텐츠가 항목 중 어느 하나라도 만족하지 못하면 해당 웹 콘텐츠는 ‘웹 접근성이 없다’ 또는 ‘웹 접근성 지침을 준수하지 못하는 웹 콘텐츠’라고 할 수 있다. 즉, 제시된 모든 검사 항목들은 필수적으로 준수해야 한다.

top